LOGIN
대한척추통증학회 제40차 학술대회
뜨거운 여름입니다. 진짜 지구온난화 아니 열탕화가 시작되는가 봅니다.

과학의 언어로, 자본의 논리로 환경적 영향을 애써 무시해 왔는지도 모릅니다. 이제 그 후과의 서막이 오르고 있는 듯해 걱정입니다. 아마 우리보다 훨씬 한반도에, 그리고 지구에 오래 살아야 하는 자녀 세대들에게는 참으로 미안한 노릇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앞선 세대의 카르텔이 반성하지 않고 큰소리 치고 있는 형색이니 더욱 난감합니다.

그럼에도 3보의 전진과 2보의 후퇴 속에 꾸준히 변화의 흐름을 이루어 갈 것을 믿습니다. 그러한 변화의 지점에 나름대로 민감하다고 자부하는 대한척추통증학회가 이번 가을에도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꽤 괜찮은 해피엔딩] 제목만으로도 미소짓게 하는 주제로 이지선 교수님을 초청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TV 유퀴즈 에도 출연한 바 있고 너무도 유명인이 되신 분을 모시게 되어 오히려 저희가 영광입니다. 통증이 사람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 비록 의료인이지만 사람으로서 함께 동감하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특징은 퇴행성질환으로서 척추통증의 원인을 근감소증의 관리, 골반통증의 관리, 중재적 치료 및 관리라는 하나의 흐름으로 오전부터 오후까지 채워내고자 한 점입니다. 나이가 들면 허리가 아프다가 아닌 그 원인에 대한 이해와 그 중 근감소증이나 골반통 들과 같이 좀 관심을 가지면 예방가능하고 해결 가능한 부분을 찾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물론 신경치료와 척추내시경, 재생치료까지 치료적 부분도 세심하게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이미 여러 학회와 워크샾을 통해 초음파 강의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척추중심의 초음파로 특화시켜서 1부는 Lumbosacral, 2부는 scapulothoracic 부분을 심도있게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대형 스크린으로 live demonstration 영상을 보면서 하나씩 눈에 익히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준비하였습니다. 이번의 강의에 대해서 또 개선할 점을 지적하시면 또 고쳐가고 하는 쌍방향소통의 학술대회를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작년에 발간한 [척추통증학] 교과서가 2023년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도서에 선정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무언가 해내고 있다는 기쁨입니다. 이제 영문화 작업을 재촉해서 세계교과서 상 같은 것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결실들이 우리 척추통증회원님들의 관심과 성원에서 비롯됨을 잘 알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에도 척추통증환자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모든 회원님들께 큰 박수를 보냅니다. 마음 같아서는 수박을 보내고 싶습니다.

조금 선선해지는 10월이 오면 다시 한 번 호텔에서 만나기를 희망합니다.

2023년 8월
대한척추통증학회 회장
이 평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