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척추는 건강하신지요?

사람이 동물과 달리 언어를 사용하고 두발로 걷게 되어 손에 도구를 쥘 수 있으면서 폭발적인 발전을 이루어 현재의 문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기둥이 바로 서야 집이 온전하고 척추가 바로 서야 온 몸이 온전할 수 있습니다. 머리서부터 발끝까지 안 중요한 곳이 어디겠습니까마는 척추야 말로 우리 몸의 중심이고 기둥입니다. 또한 노령화 인구가 많아지고 지구의 중력을 박차고 버텨나가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척추의 무게는 가중되고 닳고 아프게 만드는 조건은 많아질 것입니다.

그래서 그만큼 척추질환이 일생동안 우리를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운동하세요, 약드세요, 안되면 수술합시다.” 쉬운 일은 아닙니다. 무릎관절, 고관절 처럼 한 개의 큰 관절의 병변이 아닌 여러마디의 척추관절, 척추주변조직, 추간판 등은 척추에서 기인한 통증을 해결하기 힘들게 만듭니다.

척추해부학, 척추외과학은 있었지만 어쩌면 척추통증학은 그만큼 이해의 폭이 넓지 못하기도 하고 어렵기도 한 것이었습니다.

이제 척추통증학교과서를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척추통증의 해부학적 이해에서 병태생리, 다양한 치료방법, 나아가 미래의 척추통증치료방향까지 최대한 담아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척추통증학회에 모든 회원들, 마취통증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영상의학과 및 정신건강의학과 선생님들이 함께 만들어낸 결실입니다.

또한 척추통증에 대한 여러 선생님들의 경험을 증례로 모아 그것도 여봐란듯이 한글로 만든 통증잡지 PAIN BULLETIN 도 1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이 모두 대한척추통증학회가 있어서 가능한 일들입니다.

경험이 쌓여 이론이 되고 지식이 쌓여 지혜가 될 것입니다. 대한척추통증학회 회원 여러분 모두의 경험과 지식을 모아 삶의 기둥이 흔들려 고통받는 많은 이들에게 기쁨과 평화를 드릴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2023년 새해를 맞이하며
대한척추통증학회 회장 이평복



[13620]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173번길 82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TEL : 010-9201-7495 E-mail : ksps@spinalpain.or.kr
COPYRIGHT (c) THE KOREAN SPINAL PAIN SOCIETY.ALL RIGHTS RESERVED.
회원탈퇴